더불어민주당, 사시 폐지이어 행정고시도 폐지?
상태바
더불어민주당, 사시 폐지이어 행정고시도 폐지?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7.01.19 21:01
  • 댓글 7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미래연구소 “5급 공채 폐지, 7급시험에 통합”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초·재선 의원들의 모임인 ‘더좋은미래’와 그 싱크탱크인 더미래연구소가 5급 공무원 공개채용 시험인 행정고시를 없애고 7급 공채시험과 합치는 것을 골자로 한 ‘공무원 인사제도 개편안’을 내놓자 5급 공채 수험생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더미래연구소는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선 핵심 아젠다 연속토론회 ‘국민을 위한 관료: 공무원 인사제도 개혁 방안’ 토론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개혁안을 제시했다. 1949년 제정된 고등고시령은 근간으로 한 공무원 임용제도가 현실에 맞지 않아 개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최지민 선임연구원은 발제문에서 “최근 7급, 9급 공무원 합격자 대부분이 대학 졸업자인 만큼 5급 합격자와의 능력 차이가 거의 없다”며 “신규 채용자의 기본 자질이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에서 입직급수별 선발이 무의미하다”고 주장했다.

‘희망의 사다리’ 대명사인 사법시험을 폐지하고 로스쿨을 도입 주도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이번엔 행시마저 폐지하자는 제안이 나오자 수험생들은 ‘사다리 걷어차기’라며 격한 반응을 보이며 민주당에 대한 강한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다음 카페 '행정고시 사랑' 캡쳐

5급 공채 커뮤니티에 올린 한 수험생 A씨는 “권리당원인데 어차피 합격하면 탈당할 운명이지만 행시폐지 공약 보고 바로 결정했다”며 “오늘 탈당계 내려 받고 지금 작성중이다”며 반발을 나타냈다.

B씨는 “공채를 없애고 특채를 확대하고, 의원들 자녀들을 고위공무원으로 승진시키기 위해서 국회국정감사 결과에 따라, 공무원 인사승진 결정을 내려야 되는 것으로 바꾸려고 한다. 완전히 미친 집단이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C씨는 “사법시험 폐지 때 ‘설마 행시’를 이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었는데 정말 이렇게 행시폐지 정책을 내걸 줄은 몰랐다”며 “부패 비리 청탁 농단에 우리의 눈이 돌려진 사이 이런 일이 진행된다는 게 더 무섭다”며 민주당을 비판했다.

D씨는 “사법시험 폐지도 모자라 이제 로스쿨생을 위해 5급 공채마저 폐지하겠다니 제정신인지 모르겠다”며 “민주당은 사다리 걷어차기 선수다. 더 이상 민주당 지지는 없다. 민주당이 정권 잡아서도 안 되고 문재인은 ‘문제’일 뿐이다”고 비꼬았다.

더불어민주당 초·재선 의원들의 모임인 ‘더좋은미래’와 그 싱크탱크인 더미래연구소가 5급 공채인 행정고시를 없애고 7급 공채시험과 합치는 것을 골자로 한 ‘공무원 인사제도 개편안’의 일부이다.

이 밖에 다양한 비판의 글들이 쏟아지고 있다. “드디어 우리나라의 모든 사다리가 다 치워지는구나” “민주당 정신줄 놨나?” “음서스쿨의 아버지 문재인” “개천에서 용 나는 제도는 싸그리 없애고 음서제도로 기득권 유지 정책만 만드는 정당” “시국이 어지러운 틈을 타서 지금 이때다! 싶어서 그들의 음흉하고 더러운 검은 속내를 최대한 숨기면서 은밀하게 작업 시작하는 겁니다. 이제야 알게돼서 다행이네요” “정권교체 바라는 사람들의 염원을 이용해서 그들이 진짜 하고 싶었던 금수저를 위한 정책들을 슬쩍 집어넣는게 너무 속보이는 짓을 하네요.”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재등용의핵심은공정성이다 2017-05-06 14:28:01
민주당은 하여간 공정한건 싫어한다.

학생 2017-03-19 19:58:14
아... 분명 성과제로 인해 7급에서 5급으로 올라갈거 같은데, 그건 말이 안 되는데..
일 강도에 비례해 성과가 나오지 않는 부서가 있어서 불공평한 판단이 될것같고 또 성과만 좇아가는 시국이 일어날거 같은데.

안나 2017-02-25 19:38:45
7급 추천 방식이 일부 적용되면서 벌써부터 나오는 게 장관 딸내미 특급승진이었음...말리 전문성이지 문제는 그렇게 승진하는 게 윗사람들 판단이라 금수저들만 올라감...차라리 행시로 올라가는 게 더 나음 고려시대에도 음서(추천)제도 문제가 심각해서 사대부들이 조선을 세운거임

아들이먼저다~ 2017-02-04 12:43:04
사시 날렸으니~ 로스쿨 출신 자식들 자리 만들어 줄라고 환장했네~

다음은 변리사, 세무사, 노무사 자격 폐지 순으로 갈 것이다~

ㄴㅁㅋ 2017-01-29 23:48:07
사시는 폐지해서 날려놨고 이제 행시도 폐지하고 이제 친노가 대한민국 셔터 내립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