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공사․공단) NCS 필기전형, PSAT 기출문제 다수 출제
상태바
공기업(공사․공단) NCS 필기전형, PSAT 기출문제 다수 출제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8.1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출제 경향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는 공무원시험에 도입되어 있는 PSAT나 각종 대기업에서 치르는 인적성검사와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전 산업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을 평가한다.

5급 공채 등 각종 공무원시험에 도입된 PSAT(공직적격성평가)는 공무원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유사한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PSAT에서 요구하는 문제풀이 방법론을 공유한다.

 

NCS와 PSAT는 평가 목적이 동일한 시험이기 때문에, PSAT에 활용된 문제가 NCS로 출제될 확률이 높다. 5급 공채(구 행정고시)에서 검증된 문제이고, PSAT 기출문제는 우수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NCS에도 활용가능한 문제들은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최근 공기업에서 출제되고 있는 NCS 필기전형에서는 이미 출제된 PSAT 문제가 대거 출제되고 있으며, 5급 공채 시험을 준비하던 수험생이 NCS 필기전형에서 대거 합격하는 상황도 이에 기인한 경향이 크다.

NCS를 위한 PSAT 강의를 듣는 수험생 증가

NCS 필기전형을 대비하기 위해 PSAT 강의를 수강하는 수험생이 대거 증가하고 있다. 단순히 문제풀이 방법론이 NCS와 PSAT가 동일한 측면도 있지만, PSAT 기출문제가 NCS 필기전형에 출제되기 때문에, PSAT 강의를 통하여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의 합격을 바라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신림동 고시촌의 한 학원 관계자는 “NCS와 관련하여 PSAT 문의가 다수 접수되고 있다.”면서, “NCS를 대비하기 위해 PSAT를 어디까지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상담문의가 있다.”고 전했다.

현재 신림동 고시촌의 PSAT 강의는 5급 공채 등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하여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PSAT을 학습할 수 있다. 아직까지 체계적인 NCS 학습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PSAT 강의로 대체하여 NCS를 준비하는 수험생이 많다.

NCS를 위한 체계적인 PSAT 학습법 필요

시중의 PSAT 강의는 5급 공채나 외교관후보자, 국가공무원 지역인재 7급 시험에 적합하기 때문에, NCS를 준비하기에는 불필요한 내용이 많다. 1여년 동안 이루어지는 PSAT 학습방법을 NCS 준비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학습하는 분량도 많고,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측면이 많다. PSAT 강의는 공무원시험에 적합한데 비하여, NCS는 특정 기간 동안 준비하여 합격을 노리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학습이 요구되는 PSAT 강의를 그대로 수강하기엔 수험생의 부담이 크다.

NCS에서 요구되는 PSAT 학습은 필요한 것만 발췌하여 학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1여년 동안 공무원시험 준비를 위하여 방대하게 준비해야하는 공무원시험용 PSAT 강의보다 NCS를 위해 특화된 PSAT 학습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학습방법이다.
 

 

한편, 법률저널 신문사와 프라임법학원 부속 프라임NCS 연구소는 올 하반기 총 4회에 걸쳐 ‘2017년 NCS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한다.  

1998년 창간한 이래 대한민국 최고의 수험전문지로 명성을 굳혀 온 법률저널 신문사는 해마다 PSAT 전국모의고사와 LEET 모의고사를 시행하고 있는 공신력 있는 언론사다.

법률저널의 PSAT 전국 모의고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 퀄리티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유명대학 고시반들(고려대, 건국대, 동국대, 동아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남대, 한양대 등)이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PSAT형 문제를 만들고 강의하는 전문강사진들이 연구원으로 있는 프라임NCS 연구소에서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NCS 학습모듈을 오랜기간 분석, 각종 공사·공단의 특성에 맞는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 등 출제 예상 문제들을 최선을 다해 개발해오고 있다.

NCS 모의고사는 제1회가 9월 30일(토), 제2회가 10월 14일(토), 제3회가 11월 18일(토), 제4회가 12월 16일(토)에 치러진다. 시험은 온라인 시험과 서울 신림동 프라임법학원에서의 오프라인 시험이 함께 진행되며, 추가 시험장소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기사에 첨부된 이미지(‘NCS 전국모의고사 시행’)를 클릭하면 접수창으로 이동하며, 자세한 일정과 접수기간 등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