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33) - 9급 공무원면접 기본 질문유형과 답변예시(4)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33) - 9급 공무원면접 기본 질문유형과 답변예시(4)
  • 박광록
  • 승인 2018.10.15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자가 공무원면접을 주제로 칼럼을 작성하면서 수험생 여러분에게 꼭 강조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면접은 결코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극복의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가짐과 올바른 공직가지관·인성·직무능력을 갖추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면 면접장에서 두려움에 떨거나 면접관으로부터 주어진 질문에 당황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회 차에 이어 4번 질문유형과 답변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유형4_

임용된다면 어느 부서에서 근무하고 싶은가?

답변방향(공직에 임하는 자세, 관심분야, 직무적성)

국민에 대한 봉사 정신과 나라에 대한 애국심을 갖고
주어진 부서에서 맡은 바 직무에 대해 최선을 다한다는 자세가 필요해 보입니다.

각 수험생이 응시한 직렬이 다르므로,,,
자신의 직렬에 대한 기본적인 업무를 이해하고
평소 관심 갖고 있는 부서(직무)가 있다면
자신의 전공, 경험, 특기나 장점 등을 연계하여 답변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답변예시 * 본 답변예시는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경험과 사례를 적용한 답변을 직접 작성해보시고 발표하는 연습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저는 어느 부서에 배치된다고 해도 주어진 업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참고로 저는 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했습니다. 만일, 사회복지와 관련 된 부서에서 일하게 된다면 전공과 관련된 분야인 만큼 업무에 대한 창의성과 전문성을 발휘하여 저의 능력을 가장 크게 발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업무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선배님들의 현장 경험을 많이 배우고 생생한 주민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배우는 자세로 일하겠습니다.

-> 저는 민원부서를 희망합니다. 대학 때부터 장애인자원봉사 동아리 활동을 해오며 많은 봉사활동을 하였고 동아리 활동사항을 직접 주변에 알리어 참여인원이 늘어나고 모임이 활성화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진심으로 마음이 통하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가능하면 민원부서에서 일하면서 민원인들의 고민도 해결해드리고 진심으로 소통하는 민원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보고 싶습니다.

본 글이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