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이 발표한 외국어선 불법조업 현황은?
상태바
해양경찰청이 발표한 외국어선 불법조업 현황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1.18 10: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 NLL해역 71%↓, 우리해역 불법침범 83%↓ 

[법률저널=김민수 기자] 해양경찰청(이하 해경)이 지난 3일 발표한 「해양경찰 재출범 이후 중국어선 불법조업」에 의하면 NLL 해역의 불법조업이 71%, 우리나라의 전체 해역 불법침범 퇴거 비율이 8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경은 불법 외국어선이 우리 해역에 침입하는 것을 감소시키기 위해 선조치 후보고 등으로 현장 중심 시스템을 개선하고 해수부·외교부·해군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과 외교적 노력을 통해 ’17년부터 서해 NLL 해역 불법침범 조업선을 감소시켰다고 말했다.

한국 측의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에 따라 중국정부는 중국 자체 휴어기 조기 시행 등 자국불법 어선에 대한 자정노력을 했다. 합법어선일지라도 불법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 해경 함정은 합법적으로 조업하는 외국어선을 대상으로 불법조업 금지 전단지, 생수 등을 제공해 준법조업 계도 및 홍보활동을 시행했다.

이러한 범정부적 노력으로 서해 NLL 해역 불법어선은 16년 대비 71% 감소했고 불법조업으로 나포된 외국어선도 45% 감소했다. 불법 외국어선 중 가장 저항이 큰 무허가 집단침범 어선(일명 꾼)은 16년 대비 95% 줄었다. 이 때문에 서해 해역은 어획고 증가소식 등의 낭보가 전해졌다.

해경은 이러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매년 발전하는 외국어선 불법수법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올해 예산을 1조 3,732억원(지난해 1조 2,687억)으로 대폭 증액해 단속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해경은 “앞으로 다양한 불법조업 근절 대책을 마련해 우리 어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 ’16년 이후 불법외국어선 대응 성과 / 자료: 해양경찰청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정재 2019-02-27 13:04:00
중국어선 단속하는데 왜이렇게 어설픈지, 남의나라 바다에서 해경에게 위협하고 경비정 침몰시키는데 당하고만 있나? 사람에게 못쏘는 총이라면 도망이라도 못가게 뒷면 프로펠러에 가격하면 배가 가지도 못하고 멈출텐데, 벌금내고 배를 가져가든 다시 돈주고 한국에서 고쳐가든 불법하다 잡흰거니 뭐라 하겠어, 실탄연숩한다치고 배를 그냥 벌집을 만들어 버려야지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