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불법음란물 유통 뿌리 뽑겠다”
상태바
정부 “불법음란물 유통 뿌리 뽑겠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1.28 18:58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하드 등 유포자 및 사업자도 처벌한다

무조치 사업자, 건별 최대 2천만원 벌금 

[법률저널=김민수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지난 24일 경찰청, 법무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한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는 불법음란물 유통으로 부당 이익을 얻으면서 피해자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웹하드 카르텔을 근절하기 위해 ‘웹하드 카르텔 방지 대책’을 내놓았다.

그간 경찰청은 불법음란물에 대한 단속을 벌여왔음에도 끝없이 유통되는 웹하드 등의 유통망이 근본적인 원인해결을 가로막았다.

이에 정부는 불법음란물에 대한 현행 규제체계를 점검하고 제도개선과 법령개정 등을 통해 웹하드 카르텔 구조를 원칙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강력한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주요 내용은 ▲웹하드 카르텔 주요 가담자 원칙적 구속 수사 ▲모니터링 대상 매체를 PC에서 모바일까지 확대 ▲단속 대상 확대(불법 촬영물, 불법 음란물 외 영상물등급위원회의 등급심사를 받지 않은 불법비디오물 추가) 등이다.

또한 19년 5월 25일 개정될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피해자 등으로부터 삭제 또는 차단요청을 받은 웹하드 사업자는 즉시 삭제 또는 차단 조치를 해야 한다. 사업자는 명백한 불법행위임에도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방조 혐의가 적용, 위반 건별로 최대 2천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이 법에 근거해 각 지방경찰청은 사이버성폭력수사팀을 중심으로 △웹하드 업체와 유착된 헤비업로더 △프로그램 개발·판매자·광고주 △기술적 조치를 무력화한 필터링 업체 △디지털장의업체 등에 대해 집중 단속을 시행한다.

또 경찰청은 ‘불법음란물 추적시스템’을 활용해 최초 촬영자 및 유포자를 끝까지 추적검거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간 구축된 공조시스템을 통해 신속히 삭제 차단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조치에 따라 웹하드 주요 가담자와 불법 촬영물을 영리목적으로 유통한 자는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하고 징역형으로만 형사 처벌한다.

음란물 단속에 대한 법적 규제도 강화된다. 정부는 올해 「전기통신사업법」을 개정해 웹하드 업체가 필터링 등 기술적 조치를 이행하지 않을 때에 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불법음란물로 경제적 이익을 얻은 사업자는 올 상반기 내 「범죄수익은닉규제법」을 개정해 ‘중대 범죄’에 포함하고 범죄수익을 몰수 추징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안에 따르면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에 대한 구제책도 강화된다. 여성가족부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의 인력을 기존 16명에서 26명으로 늘리고 경찰청 등 전문 인력이 참여해 △불법 촬영물에 대한 신속한 삭제 지원 △상담 △수사 요청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이 기존 불법촬영과 유포에 의한 피해 위주였다면 사이버 성적 괴롭힘, 몸캠 등에 의한 피해까지 확대한다.

정부는 디지털 성범죄로 인해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입은 피해자에게 △생계 지원 △심리치유 서비스 △임시주거 시설지원 및 법률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시민단체 등의 민간협력체계도 구축해 ‘웹하드 카르텔 방지 대책’의 실효성 있는 이행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비의나라 2019-05-20 12:23:50
빡치네 진짜 ㅡㅡ

ㅇㅇ 2019-05-19 10:11:54
애초에 우리나라에 합법 음란물이라는게 있나?
국민이 통제 대상이구나 명분은 몰카와 디지털 성범죄 없애기
다음 투표는 나에게 실질적인 피해를 끼치는 정당은 어디인가 잘 생각하고 투표해야한다

시바 2019-05-17 22:27:57
적당히해라 뭔데 쓸데없는 통제냐 ㅡㅡ
이건 아닌듯 같잖네ㅋ

흐흣 2019-05-13 12:56:48
난 이해 안되는게 몸캠은 왜 지원을 해주는지 전혀 이해가 안되네 지들이 옷벗고 성행위해서 돈벌려고 하는건데 왜 몸캠 최초로 방송한사람은 처벌 안하고 왜? 유포한자만 처벌하는지 전혀 이해가 안되네 처벌할려면 최초로 방송한사람은 처벌을 강력하게 주고 유포한자도 처벌을 줘야되는게 당연한거 아닌가? 여성이라고 봐주는건 쫌 아니라고 보는데. 그럴려면 차라리 둘다 봐주던가 한쪽만 처벌하는건 옮지 않다고 생각한다.

Pipi 2019-02-13 16:55:20
http://img-cdn.ddanzi.com/files/attach/images/4258226/067/799/548/db09b17bc946978ae2fd5be24be67580.jpg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