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수리능력(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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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수리능력(4)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2.18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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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수리능력

와우패스잡 취업적성연구소 김현중 연구원
 

수리 능력: 모든 직무·업무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능력

수리 능력이란, 기업 분석, 과학 기술, 전략 및 의사 결정 등 직장 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사칙 연산, 통계, 확률 등 업무에 필요한 기초적인 수리 능력을 말하며, 수치적 특징이나 규칙을 갖는 표, 그래프 등 자료를 기반으로 자료의 이해, 적용, 분석, 종합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많은 정보가 수치나 그래프 형태로 제시되고 있다. 이는 다른 방법으로 제시하는 것에 비하여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함축적으로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보가 함축적으로 제시된다는 말은 단순히 주어진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계산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NCS 직업기초능력에서 수리 능력은?

현대 사회는 과거와는 달리 특정 업무나 사업의 기획이나 집행에는 반드시 그 타당성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대부분 수량화된 자료를 이용하여 뒷받침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중요한 내부 및 외부 의사 결정을 내릴 경우 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하며, 반대로 상대방이 기획하고 분석한 자료나 수치를 이해하고 해석하며, 이를 분석 적용 평가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수리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수리능력은 다음과 같은 하위 영역을 갖는다.

① 기초연산능력 :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사칙 연산과 계산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② 기초통계능력 : 직장 생활에서 평균, 합계, 빈도와 같은 기초적인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자료의 특성과 경향성을 파악하는 능력

③ 도표분석능력 : 직장 생활에서 도표(그림, 표, 그래프 등)의 의미를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해석하는 능력

④ 도표작성능력 : 직장 생활에서 도표(그림, 표, 그래프 등)를 이용하여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능력

수리 능력은 다양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직업인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수리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요구되는 사칙 연산과 기초적인 통계를 이해하고, 도표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도표를 이용해서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특히 직업인으로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단계의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고 다양한 도표를 보고 내용을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수리 능력의 함양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문항은 어떻게 출제되는가?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에서 수리 능력 문항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수리 능력의 하위 영역 중 하나인 도표 분석 능력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도표 분석 능력에서 출제되는 문항의 형태는 크게 물음, 자료, 선택지 3가지로 구성된다. 본 문항을 가지고 3가지 구성 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물음

물음의 형태는 주어진 문항처럼 자료의 제목과 같은 최소한의 정보를 담고 있는 경우와 실제 직무를 수행하는 보다 구체적인 상황과 같은 정보를 담는 경우가 있다.

 

2. 자료

주어진 자료는 2006년부터 2012년까지 각 연령대별 저축 중인 인원과 저축률에 관한 내용을 실수와 비율 수치로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자료에서는 각 연도와 연령대, 그리고 저축중인 인원과 저축률과의 관계 파악이 주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3. 선택지

선택지는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게 된다. 주어진 선택지의 구성을 살펴보면, ①번은 2006년과 2012년 30대 이하의 저축액 비교, ②번은 2010년과 2008 각 연령대별 저축률 비교, ③번은 50대 저축률의 전(前)기간 대비 증감폭, ④번은 각 연령대 별 2008년과 2012년 저축 인원 증감폭에 관한 질문이다.

 

주어진 문항의 정답은 ③이다. 2006년 대비 2008년 50대의 저축률 증감폭은 4.3%p, 2008년 대비 2010년은 3.7%p, 2010년 대비 2012년은 4.2%p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증감폭이 가장 적음을 알 수 있다.

 

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기업은 다양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미래의 변화 가능한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여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채용함에 있어 수리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수리 능력은 모든 일 또는 직업 세계의 밑바탕이 된다. 논리적 사고력, 의사 결정 능력, 형식적인 표현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 수리 능력을 갖지 않고서는 주어진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수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수치, 표, 그래프 이해와 분석, 적용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기업이나 기관, 언론 등에서 발표되는 자료들을 주의 깊게 살피고 이를 비판적으로 이해, 분석, 평가하는 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 또한 이들 자료를 단순히 파악하는 것에서 나아가 새로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기르고 해석과 평가의 타당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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