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로스쿨 가도 최단 6년으로 ‘변호사’ 자격 취득
상태바
일본, 로스쿨 가도 최단 6년으로 ‘변호사’ 자격 취득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9.03.12 17:13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스쿨 재학 중 사법시험 응시 허용’ 논란에도 강행
기존 최단 8년에서 2년 단축…‘로스쿨 기피’ 극복될까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일본 정부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제도 개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수 일본 언론에 따르면 12일 일본 정부는 법학부 입학부터 로스쿨, 사법시험 합격 후의 사법연수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최단 6년으로 단축하는 신제도의 관련 법안을 각의결정했다.

현행 일본 법조인양성시스템은 경제적 사정 등으로 인해 로스쿨에 진학할 수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비시험을 제외하면 대학 학부 4년을 마치고 로스쿨에 진학해 법학전공자이거나 소정의 시험 등을 통해 자격을 인정받은 경우의 기수자코스 2년, 법학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미수자코스 3년 과정을 수료해야 사법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부여된다.

즉 사법시험 응시자격 취득에만 최소 6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 여기에 로스쿨 수료 후 사법시험에 응시하고 첫 응시에 바로 합격한다고 해도 1년이 추가적으로 필요하고 사법연수기간까지 더하면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기까지 최단 8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셈이다.

▲ 일본 정부는 12일 로스쿨 진학자의 사법시험 응시자격 취득 기간을 대폭 단축하는 법안을 각의결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8월 29일 개최된 국내 로스쿨공동입학설명회(법률저널자료사진)

최단 기간으로 합격한다고 해도 부담스러운 시간인데다 학부와 로스쿨을 모두 마치는데 투입되는 학비 등의 경제적 부담이 추가되고 무엇보다 긴 시간과 막대한 비용을 투입해도 합격을 장담할 수 없는 저조한 사법시험 합격률 등이 맞물리며 로스쿨을 기피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 반대로 우수한 학생은 통과하기는 어렵지만 자신의 노력과 역량에 따라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예비시험에 쏠리고 있다.

이같은 상황이 이어지며 지난 2004년 도입 당시 7만 2,800명에 달했던 로스쿨 지원자 수는 지난해 8,058명까지 줄어들었다. 최대 74개교였던 로스쿨도 지원자 감소로 인한 운영난 등으로 모집정지와 폐교가 이어지며 37개교로 반토막이 났다.

이번 법안은 이같은 로스쿨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것으로 대학 법학부를 3년으로 마치고 로스쿨 기수자 코스 2년을 마치면 사법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법조코스’와 함께 일정 수준의 성적을 얻고 학장의 허가를 얻으면 재학 중에 사법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와 관련해 ‘로스쿨의 형해화’라는 반대 의견도 제시됐다. 지난해 11월 로스쿨과 관련이 있는 학자와 변호사 등이 만든 3개 단체가 로스쿨 재학 중 사법시험 응시를 허용하는 방안에 대한 반대 의견서를 법무성에 제출했다. 로스쿨 재학 중 사법시험 응시가 허용될 경우 학생들이 예비시험과 사법시험 준비에만 몰두하게 되고 로스쿨에서의 교육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즉, 로스쿨은 완전히 무의미한 존재가 된다는 것.

이들은 사법시험 응시를 빨리 허용하는 것은 로스쿨 지원자가 급감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대책이 될 수 없으며, 법조계를 지원하는 이들이 로스쿨보다 예비시험에 몰리는 현상과 저조한 사법시험 합격률 문제의 해결이 시급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법조코스와 로스쿨 재학 중 사법시험 응시를 허용하는 방안을 강행하고 있다. 관련 법안에 의하면 2020년부터 대학의 법학부에 법조코스를 설치하고 2023년 사법시험부터 로스쿨 재학생의 응시를 허용할 예정이다.

지방에 거주하는 법조지원자를 배려하기 위한 방안으로 로스쿨이 없는 대학에서도 타교의 로스쿨과 연계해 법조코스를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일본 법무성은 신제도의 시행에 맞춰 사법시험과 사법연수 시기도 변경할 계획이다. 다만 사법시험의 합격자 수는 당분간 1,500명 정도로 유지하고 로스쿨 입학정원 총수도 현재의 2,300명 수준으로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제도 개편과 관련해 재학 중 사법시험 수험을 준비해야 하는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사법시험 과목을 일부 감축하는 방안도 검토됐지만 여당 내에서 의논이 지나치게 졸속으로 진행된다는 등의 반대론이 제기되면서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 속에서 추진되는 신제도의 시행으로 일본의 로스쿨 기피 현상이 해소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회균등 2019-03-15 10:54:07
법학부를 유지하는 일본은 법학이론.실무교육기간이 6년(기수자의경우,미수자도 이들과 경쟁),로스쿨인가대학의 법대를 없앤 우린 3년.경험을 중시하는 문화인 미국처럼 그때그때 사안에 맞는 합리적 해결책을 찾는 방법을 가르치는 판례중심 법체계라면 합리적 사고훈련과정인 비법학 전공교육도 법학교육예비과정이 될수있지만,우리처럼 직관을 중시하는 문화에 맞게 일상거래의 모든 경우를 분석,일반화.추상화하여 규정한 법전중심 법체계를 갖는나라중 단3년에 법학이론.실무교육을 끝내는 무모한 교육제도를 갖는 나란 우리뿐.서울댄 날림교육소화불량으로 채점마저포기

기회균등 2019-03-15 10:50:03
교육 기회균등과 법치강국 실현, 그리고 사법시험
http://www.lec.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611

로스쿨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http://www.lec.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122

로스쿨과 새싹비빔밥
http://www.le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92

ㅎㅎㅎ 2019-03-14 11:17:07
여긴 3년인데~~대강 공부해도 대부분합격인데 일본애들은 부럽겠다. 3년만 공부하고도 절반이 붙으니 ㅋㅋㅋ

샛별 2019-03-13 10:29:49
로스쿨행형화가 아니라 처음부터 단추를 잘못끼워 부작용이 있고 로스쿨 운영하는게 어려움이 닥치는 것은 예견된 일이다.예지시험과 로스쿨로 가야 맞다.애초부터 로스쿨 자체로만 운영하는게 잘못됐다는 것이 들어났다.

이런상황인데 2019-03-13 09:59:56
여전히 로스쿨만을 운영하고 우회로따위 1도 없는 이 헬반도는 금수저들만 변호사시키겠단소리임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