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의사소통능력(16)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의사소통능력(16)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5.1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의사소통능력 (3) 문서작성능력

유비온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선임연구원(affectus@ubion.co.kr)

 

1. 문서작성능력이란?

지난번 우리는 의사소통능력의 대표적인 하위능력인 문서이해능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에 살펴볼 것은 문서작성능력이다. 직종과 직군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직장 업무는 문서를 읽고 쓰는 것에서 시작하고 끝난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문서를 정확히 읽고 이해하는 것이 문서이해능력과 관련된 것이라면, 업무 상대방이 이해 가능하도록 문서를 정확히 작성하는 것이 문서작성능력과 관련되는 것임은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직업기초능력으로서 문서작성능력은 직업생활에서 목적과 상황에 적합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문서이해능력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문서작성능력

자기가 뜻한 바를 글로 나타내는 능력

경청능력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의사표현능력

자기가 뜻한 바를 말로 나타내는 능력

기초외국어능력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기초직업능력으로서 문서작성능력은 상사의 지시나 전화메시지 같은 간단한 문서를 읽기 쉽게 작성하는 것에서부터, 메일․  공문 등 기본적인 문서를 형식에 맞게 작성하고, 제안서와 프레젠테이션 같은 복잡한 수준의 문서를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수준까지 실무적으로 성취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필기시험의 측면에서는 주제에 맞는 제목을 정하거나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하기, 문장․ 문단배열(문서이해의 영역으로 보기도 한다), 오탈자 찾기, 적절한 어휘 파악하기 등의 유형이 주로 출제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경향에 맞게 학습할 필요가 있다.

 

2. 문항예시

다음은 문맥상 사용된 어휘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했는지 묻는 유형이다. 사용빈도가 높은 단어의 용례에 익숙할수록 문제풀이가 용이하지만 반드시 별도의 학습으로 해결하기보다 꾸준한 독해를 통해 어휘의 의미에 자연스럽고 감각적으로 익숙해지는 것이 적절하다.

문1. ㉠의 의미와 가장 유사한 것은?

흔히 말하는 결단이란 용기라든가 과단성을 전제로 한다. 거센 세상을 살아가노라면 때로는 중대한 고비가 나타난다. 그럴 때 과감하게 발벗고 나서서 자신을 ㉠던질 수 있는 용기를 통해 결단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내 자신은 사람됨이 전혀 그렇지 못하다.

① 승리의 여신이 우리 선수들에게 미소를 던졌다.

② 그는 유능한 기사였지만 결국 돌을 던지고 말았다.

③ 최동원은 직구 위주의 강속구를 던지는 정통파 투수였다.

④ 그 사건이 승승장구하던 김 대리의 앞날에 어두운 그림자를 던졌다.

⑤ 물론 인간은 이따금 어떤 추상적인 사상이나 이념에 일생을 던져 몰입하는 수가 있지

 

정답 ⑤   문서작성 - 어휘

▶ 콕 집어서 이것만!

여러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다의어가 제시되고 선택지 중에서 이와 의미가 유사한 것을 고르는 유형으로, 이 경우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대상이 무엇인지를 비교하면 유용하다.

▶ 정답 Quick View ㉠과 ⑤는 둘 다  “어떤 환경이나 자기 몸을 뛰어들게 하다”는 의미로 쓰였다.

▶ 오답 Review

① 어떤 것을 향하여 말이나 눈길을 보내거나 주다.

②, ③ 물건을 손으로 공중을 향해 날려 보내어 다른 곳에 다다르게 하다.

④ 영향을 주거나 문제를 일으키다.

 

다음은 문서의 구체적인 작성과 수정능력을 평가하는 유형이다.

문2. J호텔에 근무하는 용두는 여름휴가 시즌을 맞이하여 주말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자 호텔의 VIP고객을 대상으로 안내장을 작성하여 상사에게 제출하였다. 상사인 노두는 안내장에 수정할 사항을 적었다. 노두의 메모 가운데 용두가 수정에 반영하지 말아야 할 것은?

모시는 글

항상 저희 J호텔을 이용해주시는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고객님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여름밤의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공연을 마련하였습니다. 매주 토요일 저녁 국내 실력파 Jazz 아티스트들의 세련된 음악을 저희 호텔의 스카이라운지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 행사 개요

ㄱ. 구체적인 일정에 해당하는 내용이므로 ‘개요’보다는 ‘일정’으로 수정

장소:J호텔 35층 더 스카이라운지

일시:7월 1일 ~ 8월 31일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ㄴ. 몇 시부터 진행하는 행사인지 시간을 기재할 것

◎ 프로그램 안내

- 디제이 PO와 연주가 라라가 선보이는 세련된 라운지·일렉트로닉 음악과 화려한 디제

잉(DJing)                  ㄷ. 연주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

- 토요일, 프리미엄 샴페인 40% 이상 할인. 세금 포함 8만 9천 원부터

                      ㄹ. 제공되는 사이드 메뉴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

 

◎ 문의:더 스카이라운지

T.(02) 1234-5678~5679

ㅁ. 초청장의 작성자가 누구인지 하단에 기입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ㄹ     ⑤ ㅁ

 

정답 ⑤   문서작성 - 문서의 작성 및 수정

▶ 콕 집어서 이것만!

문서를 수정하되 그 문서가 어떤 종류와 성격을 지녔느냐에 유의하여야 한다.

▶ 정답 Quick View

호텔에서 발송하는 초대의 글로 공식적인 문서에 해당된다. 공식적인 문서의 경우 기관이나 대표의 이름을 넣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작성자의 이름을 밝힐 필요는 없다.

 

3. 학습방법

직장에서의 문서작성은 일반 글에 비해 형식적인 측면이 중시되므로 이에 대한 이해가 선행해야 한다. 한편으로 직장에서의 문서는 작성해야 하는 상황에 따라 내용이 결정되고, 결정된 내용에 따라 성격이 달라진다. 문서의 성격이 달라지면 구성도 변하게 되므로 목적에 맞게 적절한 문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와 같이 문서작성능력은 정형화된 형식이나 법칙을 학습하는 것만이 아니라 독해 능력처럼 구체적인 상황에서 감각적으로 해결하는 면모도 필요한 영역이다. 일정한 분량의 지식이나 방식만 익힌다면 문서작성능력 유형의 문제가 해결된다고 속단한다면 비효율적인 접근이 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