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동네형의 공무원 수험일기 (2)-준비와 시작
상태바
가락동네형의 공무원 수험일기 (2)-준비와 시작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5.15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02.01. 사전 정보 습득

역시 ‘소사모’에서 많은 정보를 얻었다.

본격적으로 소방공무원을 목표로 한 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백지 상태였기 때문에 사전 정보가 필요했다. 거의 모든 소방공무원 시험 준비생들과 마찬가 지로 ‘소사모’에서 그 정보를 얻었다. 공무원 시험에서는 가장 큰 사이트인 ‘공수모’나 ‘공드림’ 역시 알아보았지만 개인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아래부터는 내가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최소한으로 알아야 할, 그리고 알면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정리한 내용이다. 본 내용은 법제처와 서 울특별시소방학교 홈페이지에 올라온 ‘서울특별시 공고 제2017-435호 2017 년도 서울특별시 지방소방공무원 신규채용시험 계획 공고’ 문서를 참고하였다.

국가직과 지방직

우리나라 공무원 체계를 수험적인 입장에서 단순히 구분을 짓자면 위와 같다. 현 시점까지 우리나라 소방공무원의 대부분은 지방직이며, 나 역시 지방 자치단체인 서울특별시 소속의 지방직 소방공무원이다. 그에 따라 나의 임용 권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인 서울시장이 되며, 봉급 역시 서울시에서 받고, 물 론 근무지도 서울시 내(內)가 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준비하는 소방 시험은 이 지방직인 소방 직 시험을 가리키며 보통 4월 중에 필기시험이 있고, 특정 지역을 제외한 대 부분의 지역들이 같은 날짜에 시험을 치른다.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본인 이 희망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응시하면 되고, 해당 지역에 3년 이상 거주했거 나, 주소지가 동 지역이여야 가능하다. 단, 지자체 중 특이하게 서울시만 거주 지 제한 없이 누구든 응시가 가능하다. 2017년도 들어 세종시도 거주지 제한 을 폐지하였다.

내가 위에 ‘현 시점’이라는 단서를 단 것에는 이유가 있다. 소방에 관심이 없 는 사람이라도 ‘소방공무원의 국가직화’에 대한 얘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실제 로 현 정부에서 소방의 국가직 전환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국 가직으로 전환이 완료된다면 그에 따라 내가 언급했던 내용들은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공채와 경채(특채)

공채(공개경쟁채용시험): 특정 자격이 없는 일반 전형

경채(경력경쟁채용시험): 특정 자격이나 경력을 보유한 자의 전형

응시전형으로는 위와 같이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수험생들은 경 채11)에 해당하는 경력이나 자격이 있는 게 아니라면 공채 전형으로 응시를 한 다. 나 역시 2015년도 서울특별시 소방직 공채 시험에 응시했다. 경채는 지역 별로는 물론 해당 연도에 요구하는 인원에 따라 분야가 다양하다. 크게는 소 방 관련 학과를 졸업한 자, 응급구조사 자격증을 보유한 자, 군대를 의무소방 으로 전역했거나 예정인 자12), 군 특수부대에서 특수훈련을 받고 3년 이상 근 무한 경력이 있는 자 등으로 나뉜다. 구급과 구조 등의 분야를 따로 뽑는 것이 바로 이에 속한다. 참고로 공채와 경채는 시험 과목과 유형, 난이도 등 여러 면 에서 다소 상이하다.

일반적으로 각 시도인 지방자치단체에서 선발하는 공채와 달리 경채 중 관 련 학과, 응급구조학과, 의무소방은 대부분 충남 천안 소재의 중앙소방학교에 위탁을 주어 시험을 보게 되는데, 필기부터 면접까지 모든 시험을 주관하기 때 문에 충남에서 시험을 치르게 된다. 반면 구조 경채, 간호사 경채 같은 경우 는 보통 시도에서 직접 선발한다. 시도에서 공채와 같이 시험을 보는 경우 소 방학개론은 문제가 같고, 관련 학과 경채는 소방법 출제범위 자체가 달라 문 제 역시 다르다.
 

시험 일정과 단계별 비율
 

 

시험 절차는 위와 같이 진행된다. 다음은 2017년도에 있던 실제 서울특별시 소방직 시험 일정이다. 필기시험은 4월 8일이었고, 최종합격자 발표는 6월 27일에 있었다.
 

 

최종합격자는 면접시험 합격자 중 필기시험 성적 75%, 체력시험 성적 15% 및 면접시험 성적 10%의 비율로 합산한 성적의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 예정 인원의 범위 안에서 결정된다.
 

응시 가능 연령

구분 응시연령 2017년 기준 해당 생년월일

공채 18세 이상 40세 이하 1976.1.1. ~ 1999.12.31.

경채 20세 이상 40세 이하 1976.1.1. ~ 1997.12.31.

응시 가능 연령은 최근에 상향되었다. 공채와 경채의 경우가 다르며, 개인 군 복무기간을 산정하여 때에 따라 연장될 수 있다. 군복무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는 1세, 1년 이상 ~ 2년 미만인 경우는 2세, 2년 이상인 경우는 3세가 연장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