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2019년 7월부터 서울시에서 시행되는 서울 돌봄 SOS센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새롭게 시행되는 서울시 정책은 면접에서 언제든지 질문으로 등장할 수 있으므로 한번쯤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서울 돌봄SOS센터 설치·운영
(시행일 : 2019년 7월)
1. 사업의 목적과 내용
- 돌봄공백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돌봄 서비스를 통합·연계하여 시민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 돌봄이 필요한 시민에게 긴급, 일반, 일상 등 개인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 돌봄SOS센터를 설치 및 운영합니다.
- ▲긴급돌봄서비스 신설을 통한 제도권 밖 돌봄 사각지대 해소 ▲‘우리동네 나눔반장’ 서비스와 연계한 일상편의 서비스 제공 ▲복지-보건 통합적 접근을 통한 ‘서울 케어’의 선도적 추진합니다.
2. 돌봄SOS센터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지원하나요?
- 돌봄이 필요하나 기존 제도로는 자격기준에 맞지 않아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시민에게 돌봄SOS센터의 돌봄매니저가 다양한 돌봄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시 직접 방문하여 대상자에 맞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지원합니다.
- 돌봄SOS센터 방문 후 돌봄매니저의 상담을 통해 돌봄욕구를 파악한 후, 72시간 내 긴급, 일반, 일상편의서비스 지원
긴급 돌봄서비스 : 돌봄매니저 방문 판정 후 지원(요양보호사 신체수발, 활동지원 등) 일반 돌봄서비스 : 보건소, 복지관 등 서비스 제공기관 연계(영양상담, 치매조기발견 등) 일상 편의서비스 : ‘우리동네 나눔반장’ 사업 연계(형광등 교체, 병원동행, 청소지원 등) |
3. 돌봄SOS센터는 언제,어디에 설치되나요?
- 2019년에 시범적으로 설치를 시작(5개 구: 성동, 노원, 은평, 마포, 강서구)하여, 2022년에는 25개구 전 동주민센터 내에 서울 돌봄SOS센터가 설치되어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돌봄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