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공시생들은 기꺼이 문재인 후보 지지할 수 없다
상태바
[사설]공시생들은 기꺼이 문재인 후보 지지할 수 없다
  • 법률저널
  • 승인 2017.04.27 20:34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9 장미대선’을 열흘 남짓 남겨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각종 5자 대결 여론조사로 보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 문 후보와 안철수 후보는 얼마 전까지 지지율이 오차범위 내로 붙으며 치열한 ‘양강구도’를 형성하다 최근 지지율 격차가 다시금 벌어지며 ‘1강1중3약’ 구도로 판세가 변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세론’이 가속화되고 있는 듯하다. 문재인 후보는 지난 24일 당 소속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 290여 명에게 “요즘 제가 행복하다. 동지애가 눈에 보이고 소리로 들린다. 승리를 확신한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낼 정도로 여유를 보이며 벌써 자축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현재 여론조사 결과는 상황에 따라 금방 뒤집어질 수 있다. 5월 3일부터 여론조사 공표도 금지되고 토론도 없어 남은 기간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샤이(shy) 보수층’이 여전히 존재하고, 부동층이 늘어나면서 민심이 또 요동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중도·보수 단일화론이 재부상하고 있다. 친노·친문(親文) 세력으로 상징되는 배타적 증오 정치와 패권주의를 반대한다는 명분이다. 문 후보의 집권만은 막아야 한다는 이른바 ‘반문(反文) 연대’의 성사 여부에 따라, 보수층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문재인 대세론은 뒤집어질 수 있다.

수험생 유권자들은 문재인 대세론이 달갑지 않다.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면 각종 공채가 폐지 또는 축소되고 특채를 확대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더민주당 의원이 주축인 씽크탱크 더미래연구소는 ‘2017년 이후의 대한민국–대선 핵심 아젠다’에서 △유예 없이 5급 공채(행정고시) 폐지 후 7급으로 통합 △4급-9급까지 민간경력직 확대 △민간경력직에 주요 정책 결정권 배정 △입법고시, 경찰간부시험, 경찰대, 국립외교원 등 전면 폐지 후 7급 선발 △특채 선발 방식, 인원, 시기 등에 대해 각 부처에 일임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차기 공무원 인사개혁 방향을 발표해 수험생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여기에 더민주당은 사법시험도 폐지시킨 원조당이고 문재인 후보는 사법시험 존치마저 가로막고 있다. 박범계 의원은 제1법사위에서 완장 노릇하며 법안 상정을 막고 있다. 문재인 후보는 지난 1월 노량진 학원가를 방문한 자리에서 사법시험에 대해 “로스쿨을 만들었던 참여정부 사람으로서 이제 와서 다시 국가정책을 뒤집어 사법시험으로 되돌아가자고 하기 어려운 입장”이라며 폐지 입장을 고수했다. 행정고시에 대해서도 “곧바로 간부가 되는 것이 좋은 것인지 잘 모르겠다, 근본적인 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보면 더미래연구소의 입장과 사실상 궤를 같이 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험생들은 문 후보를 절대 지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취업이 하늘의 별따기만큼이나 어려운 나라다. 힘겹게 입학한 대학을 졸업해도 제때 직장을 구하는 것은 선택받은 소수의 얘기다. 청년들이 고시와 공시에 매달리는 것은 이 땅에서는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각종 특권과 특혜가 횡횡하고, 학벌과 배경이라는 유리천장, 무의미한 스펙 경쟁, 부모의 재력에 따라 결정되는 진로, 청년들에게 남은 것은 좌절과 울분, 발버둥마저 쉽사리 허용되지 않는 무력감뿐이다. 이제 맨손으로 자기 삶을 일구려는 청년들에게 남은 탈출구는 고시와 공시뿐이다. 출신 학교도, 스펙도 따지지 않으니 그나마 해볼만하다고 여겨지는, ‘기울지 않은 운동장’이기 때문이다. 고시와 공시가 요구하는 유일한 스펙은 종이와 펜, 그리고 스스로에게 떳떳할 것을 요구하는 정직한 삶의 자세뿐이다.

그런데 이제 최후의 탈출구마저 사라지려 하고 있다. 흙수저 금수저 이런 단어 따위는 상관하지 않고, 기회가 공정하고 누구나 능력만큼 인정받을 수 있는 고시와 공채 제도를 폐지 또는 축소하고 특채를 확대하려는 세력의 집권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지금 정당한 경쟁을 어그러뜨리고 정직한 승부를 무너뜨리려는 정당의 집권을 100만 수험생의 이름으로 막아야 하는 절체절명의 시기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호통재라 2017-05-03 07:13:03
<독일이 로스쿨 제도를 폐지한 이유>


첫째, 대륙법계 체제 하에서는 미국식 로스쿨 제도가 맞지 않음
둘째, 3배 이상 과도한 교육비용 소요
셋째, 학생들의 실력 저하로 인한 법률서비스의 질적 하락

공정사회 2017-04-28 20:59:51
대선기사에가서
"문재인이 공정한 사법시험존치 반대하고
비공개 불투명으로 공정과는 거리가 멀고
기득권세습에 가장좋은 로스쿨만 고집"
댓글 다세요.
대부분 유권자가 모름
문재인지지자도(문슬람조차도) 문재인이
공정한제도니 사시존치 찬성할거라 착각하는 사람이 대부분.

사시존치기사는우리만 찾아봅니다.
다음이든 네이버든 댓글횟수제한이 있어
몇몇이 다는걸로는 역부족입니다.
누군가 읽기도전에 금새 밀려납니다.
문재인이 보통수저의기회균등의 숟가락마저 뺏아버리려는걸 많은 사람들이 알게해서 그들도 생각을바꾸게해,우리의 기회균등숟가락을 지켜냅시다

막장 2017-04-28 11:21:52
부탁이다. 다들 투표장 가서 달님 찍어라. 대신, 달님 찍은 넘들은 어디 가서 수저가 어쩌구 특혜가 어쩌구 징징댈 생각은 하지마라. 어차피 받아주는 사람도 없다. 이제 곧 모든 고등고시는 사라지고, 공채는 축소되고 특채는 확대되며, 각종 해외유학파 석박사 로스쿨출신들의 파라다이스가 펼쳐질 것이다. 니들이 수백대일 싸움하는 시간에 저 위의 금수저들은 면접만 보고 어공 특채로 들어가 니들 윗직급으로 근무한다. 서민 표 구걸한다고 서민 아니고 서민들이 뽑는다고 서민정책 펴는 거 아니다. 그래도 찍어야겠다면 찍어라, 굳이 말리지는 않겠다.

건물주 , 2017-04-28 11:03:25
.
문 재인 아들 문 준용, 건물주,....................................
.
.

공정사회 2017-04-28 07:19:49
문재인기사에 사시존치반대한다고 댓글 다세요.
사시존치는 우리만 찾아봅니다
문재인은 공정한제도 당연찬성할거라 생각하는사람많음.
민주당지지자들중 문재인이 사시존치반대하는지조차모르는 사람 많습니다.
제가 많은 친문들 트위터 '문후보가 공정한 사법시험존치반대한다'고 남겼더니, 문재인이 그럴리없다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여러번 멘션 오가니, 합리적친문은 잘못된거라 수긍하고 사시병존을 지지해주었습니다.
아직 너무 많은 국민이 모르고,
로스쿨이 본래취지대로 잘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하는사람이 많아 놀램.
많은 사람이 알아 그들도 생각을 바꾸게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