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가직 9급 공무원 공채 필기시험 ‘국어’ 총평(이유진)
상태바
2024년 국가직 9급 공무원 공채 필기시험 ‘국어’ 총평(이유진)
  • 이유진
  • 승인 2024.04.0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한줄 총평>

출제 기조를 전환을 앞두고, 인사혁신처는 많이 참았다.

<총평>

 전체적 난도와 영역별 출제 경향

이번 국가직 9급 국어 시험은 작년 국가직 9급 시험보다는 어렵고 인사혁신처가 공개한 2025 예시평가보다는 쉬웠습니다. 출제 경향은 문법규정어휘 파트가 유지되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2025년에 더 가까웠습니다. 영역별 출제 비율은 최근 출제 경향에서 달라진 부분이 없습니다.
 

독해 - 2025 예시평가로 가기 위한 과도기 출제였던 만큼, 단순한 내용일치 문제는 한 문제도 출제되지 않았고 비문학 독해는 전체 유형 추론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일반 추론 유형은 평이하게 출제되었으나 빈칸추론(19, 20번)은 변별력 있게 출제되었으며, 구조독해 유형인 배열(1번)과 배치(12번)가 모두 출제되어 이 부분이 약점이신 분들은 시간 지체가 있었을 수 있습니다. 화법 중 말하기 내용(2번) 문제는 앞으로 화법이 논리추론과 병합될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문제였습니다.

문학 - 교과서 필수작인 고전 운문(정과정)이 출제되었으나 지문 해석 자체를 할 수 없었거나 표현상의 특징 선지(설의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었다면 답안 결정이 어려웠을 수 있습니다. 현대 운문을 제외하고는 생소한 작품의 출제도 없었으며 무난한 난도였습니다.

문법규정어휘한자 - 이론 문법은 빈출 요소인 합성어와 파생어 구별 문제가 나왔고, 어문규정에서는 표준어라는 발문을 쓰고 표준어와 맞춤법 예시가 섞어 출제되었습니다. 정답 선지가 빈출 선지였으므로 문법규정 모두 평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휘는 두 문제 모두 한자어로 출제되었으나 한 문제는 독음을 병기하였으므로 한 문제 정도가 어려우셨을 수 있습니다.

 문항별 출제 유형분석 (★난도가 높음 ★★유형이 중요함)

 주목해야 하는 이슈 문항(오답률 상위를 기준으로 한 것이 아니라 유형에 주목해야 하는 것)

2번 > 화법 말하기 내용 유형이지만 토론자들의 주장과 전제를 파악해야 함

4, 14번 > 어휘 영역에서 2025 출제 기조전환 예시평가에 출제된 유형들

18번 > 고쳐쓰기 유형에서 2025 출제 기조전환 예시평가와 동일한 정답 요소

19, 20번 > 2025 출제 기조전환 예시평가가 PSAT에서 가져온 빈칸추론 유형

▶ 지방직 대비 전략

출제 비율이나 난도 모두 이번 국가직과 유사할 것입니다. 이번 국가직에서 발견한 약점을 채우시면서 추론 유형을 편하게 푸실 수 있도록 기출은 우수 기출만, 양질의 모고 훈련을 쌓아나가시기 바랍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