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로스쿨 운영관리 강화’ 법제화
상태바
교육부 ‘로스쿨 운영관리 강화’ 법제화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12.08 12:4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규정’ 제정키로
감원, 인가취소 시 신규 로스쿨 인가도 명문 규정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법학전문대학원 주무부서인 교육부가 로스쿨의 지속적인 질 관리와 안정적 정착을 도모하기 위한, 운영관리 강화를 담은 규정을 제정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로스쿨 입시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공통 입학기준 적용, 인가기준 이행여부에 대한 행정·재정적 제재, 미이행에 따른 감원, 폐교 시 정원 배분 및 신규 로스쿨 인가 등을 교육부령으로 규정한다는 것.

교육부 법학교육위원회(위원장 김소영)는 지난 7일 제42회 회의를 개최, 이같은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규정 제정(안)」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개별 사안에 대한 하나의 법령은 법, 시행령, 시행규칙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면 사법시험의 경우, 국회가 제정한 사법시험법, 대통령이 제정한 사법시험령, 법무부장관이 제정한 사법시험 시행규칙으로 편제돼 있다. 이번 로스쿨 시행규칙 제정안 역시 그동안 로스쿨 제도개선으로 논의·확정된 사항을 교육부장관이 법령화 하는 것이다.
 

▲ 교육부와 법학교육위원회는 로스쿨의 운영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시행규칙을 마련키로 했다. 사진은 2008년 11월 로스쿨 1기 선발 시 한국외국어대학 교문에 걸린 로스쿨 면접 환영 현수막. 당시 면접 수험생을 맞이하는 현수막과 파란신호등이 한 렌즈에 들어와 이채로웠다. / 법률저널 자료사진

구체적 내용은 먼저 ▲로스쿨 설치인가 및 인가유지조건을 매년 10월 1일 기준으로 점검하고 미 준수사항에 대해서는 법학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행·재정제재를 부과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로스쿨 선발의 공정성 및 투명성 확보를 위해 교육부장관과 법학교육위원회는 ‘입학전형 기본사항’을 마련하고 개별 법전원은 이를 준수토록 했다. 이번 2017학년도 로스쿨 입학전형에 적용된 기본사항과 같은 내용을 의무화 시킨다는 것이다.

즉 △입학서류 내 부모·친인척의 신상 기재 금지, 기재 시 불이익 조치 △정량평가(LEET, 학부, 외국어) 요소별 실질반영률 및 환산방법 공개 △정성평가(서류, 면접) 시 공정성 확보 방안 마련-(서류) 개인식별정보 음영처리 철저, (면접) 가번호부여, 외부면접위원 위촉, 무자료면접 △선발결과(최종합격자 기준 출신학부, 전공, 성별 및 정량평가 요소별 평균, 상위 25%, 50%, 75% 지점 점수) 공개 등이다.

또 ▲특별전형 대상을 명확히 하고 다른 특별전형 학생들의 입학기회 보장 등을 위해 특별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이 중도 이탈해 다른 로스쿨에 입학하고자 하는 경우 장학금 수혜 등을 제한하기로 했다.

나아가 ▲고비용 부담 해소 및 취약계층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위해 적정 수준의 등록금 산정과 등록금 총액 대비 장학금 30% 이상 지원 등 장학금 지급에 관한 사항도 규정한다.

특히 ▲로스쿨 내 실무경력교원의 자격요건을 규정하고 로스쿨 정원 및 정원 재조정에 관한 권한 규정도 마련되는 것이 돋보인다.

현재 로스쿨은 25개 로스쿨, 총 입학정원은 2,000명이다. 이와 관련해 규칙제정안은 “교육부장관은 학생정원 감축, 인가취소 등으로 인해 총 입학정원 중 로스쿨에 배정되지 않은 정원(미배정정원)이 발생하는 경우 법학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로스쿨별 입학정원을 재분배할 수 있다”고 규정했다.

또 “법 제7조에 따라 교육부장관이 총 입학정원을 변경하거나 미배정정원이 40명 이상 발생하는 경우 장관은 법 10조에 따른 법학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신규 로스쿨의 설치인가를 할 수 있다”고 명문화 된다.

이같은 신규 로스쿨의 설치인가 및 로스쿨별 입학정원 재배분에 관해 필요한 세부기준은 교육부장관이 정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제정안은 선발제도 개선, 적정 수준의 등록금 산정, 취약계층 장학금 지원 등을 법제화하고 공정한 선발 및 학비부담 경감 등 로스쿨 제도개선 사항을 제도화한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로스쿨에 대한 강도 높은 질 관리를 추진하는 한편 평가위원회 평가와 연계해 지속적으로 로스쿨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법학교육위원회의 이번 심의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입법예고 등 법령 제정 절차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2016년도 법학전문대학원 이행점검 결과보고(안)」에 대한 심의도 있었다.

교육부 이행점검은 매년 로스쿨의 설치유지조건 이행여부를 점검해 로스쿨의 지속적인 질 관리와 안정적 정착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된다.

입학전형, 교육과정, 교원, 학생, 재정 등 5개 분야 13개 항목으로 점검이 이루어지며 금년도에는 미이행에 따른 행·재정제재 대상학교는 없었다는 것이 교육부의 설명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과대광고 시작 2016-12-12 03:00:28
진짜 공정하게 할려면 로스쿨 원서 접수할때 출신학부-나이-이름조차 블라인드 처리해야 하는거 아닌가???
진짜는 하나도 안바꾸고 뭔가 노력하는듯 쑈하고 있네ㅉㅉㅉ

금감원채용비리 2016-12-08 16:33:27
금감원의 이번 감찰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감원이 2014년 변호사를 채용할 때 직장 근무경력은 물론 실무수습 경력도 없는 로스쿨 출신 변호사 A씨를 이례적으로 채용했다"며 의혹을 제기한 게 발단이 됐다.

A씨는 최수현 전 금감원장과 행정고시 동기인 전직 국회의원의 아들이다.

개떡 2016-12-08 16:26:14
개떡같이 처참히 실패하고 흙수저 로퀴 방패막세워서

사법을 잇는자의 사실상 전유물화 시킨 귀머거리광신도
사이비종교패거리정치세력아

망자도 본인이 뜻한바 아닌 썩은내나는 노숙굴인걸 보면서 통곡하고잇을거다
그 정치적 책임은 반드시 지게될거다

성적 공개, 2016-12-08 14:47:32
.
변시 성적,부터 상세히 공개해라 !!!!!!!!!!!!1
.
얼마나 법실력이 형편없고 두려우면, 공개도 못하냐 ??
.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